Spring 기본 용어 및 개념 이해해보려고 노력하기
1.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 정의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간단히 스프링(Spring)이라고도 한다.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웹 서비스 개발 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서 쓰이고 있다.
1-1. 특징
스프링은 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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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 컨테이너로서 자바 객체를 직접 관리한다. 각각의 객체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어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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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은 POJO(Plain Old Java Object) 방식의 프레임워크이다. 일반적인 J2EE 프레임워크에 비해 구현을 위해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상속을 받을 필요가 없어 기존에 존재하는 라이브러리 등을 지원하기에 용이하고 객체가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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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은 제어 반전(IoC : Inversion of Control)을 지원한다. 컨트롤의 제어권이 사용자가 아니라 프레임워크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스프링에서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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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은 의존성 주입(DI : Dependency Injection)을 지원한다. 각각의 계층이나 서비스들 간에 의존성이 존재할 경우 프레임워크가 서로 연결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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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은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OP : Aspect-Oriented Programming)을 지원한다. 따라서 트랜잭션이나 로깅, 보안과 같이 여러 모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의 경우 해당 기능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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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은 영속성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iBATIS나 하이버네이트 등 이미 완성도가 높은 데이터베이스 처리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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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은 확장성이 높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통합하기 위해 간단하게 기존 라이브러리를 감싸는 정도로 스프링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많은 라이브러리가 이미 스프링에서 지원되고 있고 스프링에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분리하기도 용이하다.
2. Spring Bean
간단하게 한줄로 답하자면 스프링 빈이란 자바 객체
스프링 컨테이너(Spring Container)에 의해서 자바 객체가 만들어 지게 되면 이 객체를 스프링은 스프링 빈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스프링 빈과 자바 일반 객체와의 차이점은 없다. 다만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만들어지는 객체를 스프링 빈이라고 부를 뿐.
3. 스프링은 객체 컨테이너
스프링의 핵심 기능은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 하는 것이다. 스프링이 제공하는 클래스를 이용해서 설정 정보로부터 빈이라고 불리는 객체를 생성하고, 그 객체를 내부에 보관하고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한다.
- 일반적으로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할 경우
- MessageInter.java
public interface MessageInter {
void sayHello(String name);
}
- MessageClass.java
public class Message1 implements MessageInter{
public Message1() {
System.out.println("생성자");
}
public void sayHello(String name) {
System.out.println("안녕 " + name + "씨");
}
}
- Main.java
public class Message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ssage1 message = new Message();
MessageInter inter;
inter = message;
inter.sayHello("홍길동");
}
}
위와 같이 프로그래머가 객체를 직접 생성하고 사용해야한다
같은 코드를 스프링을 적용하면 Main은 다음과 같이 바뀐다.
- Main.java (Spring 적용)
public class Message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licationContext context = new ClassPathXmlApplicationContext("init.xml");
MessageInter inter2 = (MessageInter)context.getBean("mes");
inter2.sayHello("홍길동");
}
}
3-1. ApplicationContext
스프링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 하는 기능과 관련된 인터페이스. 이 인터페이스의 하위 클래스로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GenericXmlApplicationContext, GenericGroovyApplicationContext 등이 있다.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
자바 어노테이션을 이용하여 클래스로부터 객체 설정 정보를 가져온다. |
GenericXmlApplicationContext |
XML로부터 객체 설정 정보를 가져온다. |
GenericGroovyApplicationContext |
그루비 코드를 이용해서 설정 정보를 가져온다. |
어느 클래스든 각 구현 클래스는 설정 정보로부터 빈 객체를 생성하고 보관한다. 그리고 getBean() 메서드를 실행하면 해당하는 빈 객체를 제공한다.
ApplicationContext 는 빈 객체의 생성, 초기화, 보관, 제거 등을 관리하고 있어서 ApplicationContext 를 컨테이너라고도 부른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 스프링은 한 개의 빈 객체만을 생성하며, 이때 빈 객체는 '싱글톤 범위를 갖는다'고 표현한다. 싱글톤은 단일 객체(single object)를 의미하는 단어로 스프링은 기본적으로 한 개의 @Bean 어노테이션에 대해 한 개의 빈 객체를 생성한다.
컨테이너는 또한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각 빈을 연결(의존 주입)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컨테이너 사용이 끝나면 컨테이너를 종료한다.
컨테이너를 초기화 하고 종료할 때에는 다음의 작업도 함께 수행한다.
컨테이너 초기화 → 빈 객체의 생성, 의존 주입, 초기화
컨테이너 종료 → 빈 객체의 소멸
스프링 컨테이너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빈 객체도 자연스럽게 생성과 소멸이라는 라이프 사이클을 갖는다.
4. 스프링 빈 객체의 라이프 사이클
컨테이너가 관리하는 빈 객체의 라이프 사이클은 다음과 같다.
스프링 컨테이너를 초기화 할 때 가장 먼저 빈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을 설정한다, 의존 자동 주입을 통한 의존 설정이 이 시점에 수힝된다. 모든 의존 설정이 완료되면 빈 객체의 초기화를 수행한다. 빈 객체를 초기화 하기 위해 스프링은 빈 객체의 지정된 메소드를 호출한다.
컨테이너가 종료하면 빈 객체의 소멸을 처리한다. 이때에도 지정된 메소드를 호출한다.
4-1. 빈 객채의 생성과 관리 범위
스프링 컨테이너는 기본적으로 한 개의 빈 객체를 생성한다. 아래 예시 코드와 같이 동일한 이름을 갖는 빈 객체를 구하면 동일한 객체 주소를 참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essageImpl impl1 = (MessageImpl)context.getBean("messageImpl");
MessageImpl impl2 = (MessageImpl)context.getBean("messageImpl");
impl1.sayHi();
impl2.sayHi();
/*
* 실행결과 :
* impl1의 주소 : pack.MessageImpl@175b9425
* impl2의 주소 : pack.MessageImpl@175b9425
*/
하지만 사용빈도가 낮지만 프로토타입(Prototype) 범위의 빈을 설정할 수도 있다.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하면 빈 객체를 구할 때 마다 매번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 프로토타입으로 범위를 명시적으로 지정하고 싶다면 Scope에 prototype을 주면 된다.
다만 프로토 타입 범위를 갖는 빈은 완전한 라이프사이클을 따르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스프링 컨테이너는 프로토타입의 빈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퍼티를 설정하고 초기화 작업까지는 수행하지만, 컨테이너가 종료한다고 해서 생성한 프로토타입의 빈 객체의 소멸 메소드를 실행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프로토타입의 빈을 사용할 때에는 빈 객체의 소멸 처리를 코드에서 직접 해야 한다.
참고
1. 위키피디아
2. bean이란?
3. 참고 서적 - 초보 웹 개발자를 위한 스프링5 프로그래밍 입문